[식품] 유통기한, 소비기한, 품질유지기한의 정의와 설명

유통기한(流通期限, Sell by Date)

1985년 도입된 1985년 도입되어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는 식품 유통을 위한 최종시한을 말합니다. (상품이 시중에 유통될 수 있는 기한)

유통기한이 없는 제품 (제조일자만 표기함): 소금, 설탕, 소주, 아이스크림 등의 수분함량이 적거나 미생물이 번식할 수 없는 식료품들

소비기한(消費期限, Use by Date)

식품이 제조되어 유통과정을 거쳐, 소비자에게 전달된 후 소비자가 소비해도 건강이나 안전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인정되는 소비최종시한을 말합니다.

품질유지기한(品質維持期限, Best Before Date)

식품의 특성에 맞는 적절한 보존방법이나 기준에 따라 보관할 경우 해당식품 고유의 품질이 유지될 수 있는 기한을 말합니다.

유통기한이 지나도 식품이 변질되지 않는 기간 (* 자료 출처: 한국소비자원/2011년도)

유통기한이 지나도 식품이 변질되지 않는 기간
경과 일수 보관 온도 식품 종류
2일 냉장 0 ~ 10℃ 생크림 케이크, 크림빵
9일 냉장 0 ~ 10℃ 생면
20일 냉장 0 ~ 10℃ 식빵
25일 냉동 -15℃ 유지 냉동 만두
30일 냉장 0 ~ 10℃ 액상 커피
50일 냉장 0 ~ 10℃ 우유
70일 냉장 0 ~ 10℃ 치즈(슬라이스)

유통기한(流通期限, Sell by Date) 관련 정보

유통기한은 식약처의 기준에 따라 식품업체에서 실험을 거쳐 식품이 정상적인 품질을 유지할 수 있는 기한을 계산하고 안전계수인 0.7 ~ 0.8을 곱해서 유통기한을 책정합니다. (예: 품질 유기한이 100일 경우: 유통기한이 70~80일)

외국의 식품 기한 정책 사례 (한국의 유통기한 대비 정책)
  • 일본 - 상미기한(賞味期限): 제품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기간 또는 품질변화가 일어나지 않는 기간을 말합니다.
  • 호주 - 최상품질유지기한(Best Before Date): 식품이 최상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는 최종일을 말합니다.

국내에서의 식품 관련 정책 변경

국내에서도 소비 기한제 도입을 추진하기로 하고, 이로써 유통기한 문제로 폐기되는 멀쩡한 제품을 반품되어 폐기해야 하는 불필요한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게 되며, 당분간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을 병행 표기하다가 차츰 소비기한만 표기한다는 방침을 발표하였습니다.

유통기한이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시한을 정한 것에 비해, 소비기한은 해당 상품을 소비해도 소비자의 건강이나 안전에 이상이 없을 것으로 인정되는 최종시한을 말하기 때문에 따라서 소비기한은 유통기한보다 긴 것이 일반적이며, 소비기한이 지나면 상품의 부패나 변질이 시작될 가능성이 높습니다.

 Comment,    Trackback